📌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 6기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났다. 8월은 웹 프로그래밍 기초(HTML, CSS, JavaScript)를 배웠었는데, 그 땐 조금씩 공부했던 내용들이 있어 따라갈 수 있었다. 그리고 8월 마지막 주부터 Promise, async/await, ajax 기술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면서 점점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고, 그렇게 낑낑거리며 배우고 있을 때 9월이 찾아왔다. 이번 달은 핵심 백엔드를 배울 건데 이제부터는 더 집중해서 따라가야 한다.
🍒 Fact
월요일부터 Node.js를 처음 접했다. Node.js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배웠다. 모듈을 사용해서 서버 객체를 만들고, 모듈 생성 후 불러오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process 모듈, fs 모듈을 사용해봤고, 공식문서에서 새로운 모듈을 훑어봤다.
화요일은 실시간 강의로 자바스크립트 심화(스레드, 비동기, 문법, Non-Blocking, Runtime)를 복습하고, Node.js(이해, 구성, 모듈 시스템, API)에 대해 배웠다.
TypeScript의 개념(기본 구성, 특성, Utility types, 함수, class, interface, generic, intersection 등)을 배웠다.
TypeScript -> interface 타입 중 하이브리드 타입, interface를 활용한 전략 패턴, generic의 팩토리 패턴 부분이 아직 숙지되지 않았다.
🍒 Feeling
처음 월요일은 Node.js를 이해하고 특징을 배우는 것까지는 이해를 했는데, 새로운 모듈에 대해 직접 작성하며 배우려다 보니 어렵고 당황스러웠다.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며 mdn만 봤었는데 Node.js 공식문서를 보니 신기했다.
새로운 이론코치님이 강의해주셨는데 알찬 자료부터 꼼꼼한 설명까지 해주셔서 진짜 감탄했다. 그냥 딱 봐도 이건 이론이다! 하는 느낌이었다. 자료도 구체적인 설명과 참고 사이트까지 꽉꽉 차있어서 만들어주신 것부터 정성이 느껴졌고, ‘이걸로 꼼꼼히 공부할 수 있겠다!’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잘 설명해주셨는데 느려서 잘 따라가지 못하는 내 머리가 조금 많이 답답했다.
타입스크립트에서 함수, class, interface, generic을 배우는데 알게 되니까 점점 재미있어지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집중이 잘 됐다. 빨리 익숙해지고 싶다.
🍒 Finding
Node.js 를 처음 배우며 당황스러웠던 제일 큰 이유는 머릿속에 새로운 개념을 넣으려다 보니 어려움을 느낀 것도 있지만, 감이 잡히지 않았던 게 제일 컸던 것 같다. 그래도 커리큘럼을 따라가려면 지금보단 더 요령이 생겨야 하니, 지금 배우는대로만 따라가기보단 미리 예습을 꾸준히 해서 앞으로 배울 것들에 대해 당황하지 않고 기존에 있던 지식에 덧붙이는 식으로 배워가야겠다.
이제는 자바스크립트 심화부터 배운 내용까지 꼼꼼히 공부해서 어느 정도는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겠다.
특히 자바스크립트는 익숙해져 있어야 한다. 그동안 배웠던, 헷갈렸던 문법은 작성해가며 배우자.
타입스크립트 하이브리드 타입, 전략 패턴, 팩토리 패턴 부분에서 해석이 어렵고 감을 잡지 못한 걸 보니 유연하게 사고하는 방식이 부족해서인 것 같다. 이러한 패턴을 익숙하게 작성하기 위해서 지금 할 수 있는 건, 열심히 해석하고 작성해보는 연습을 더 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Future Action
일단은 Node.js의 내장모듈, Node.js에서 사용하는 함수, 객체, 메서드에 대한 정보 등에 대해 너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많이 배울 필요가 있다. 모르는 것은 모두 구글링, 공식문서도 꾸준히 보고, 앞으로 개인 공부 시간에는 관련 강의를 보며 Node.js 뿐만 아니라 앞으로 배워나갈 내용들에 대해 예습도 하려고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익숙해질 수 있도록 틈틈이 프로젝트 하면서 배우기 → 토이프로젝트 사이트 참고하면서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이해하고 작성하고 따라 적어보고 직접 만들어보자.
주말 동안 타입스크립트는 일단 이해하지 못한 부분만 복습하고, 자바스크립트 심화 부분과 Node.js에 집중해야겠다.
자바스크립트, Node.js 복습은 우선 알차게 정리되어 있는 이론자료, 실습자료부터 꼼꼼히 보며 이해하기
🍒 Feedback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책은 자기 전이나 시간날 때 공부중이다. 기초적인 부분들을 동작원리와 함께 설명하니 몰랐던 사소한 부분들까지 이해가 간다.
this 동적 바인딩 대상 결정 방식에 대해 관련 자료를 찾아서 보다 보니 이해가 되고 있다. 특히 class 내부에서의 this 사용은 익숙해졌다.
월요일에 온라인 레이서데이에 참여했는데, 맛있게 배달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퀴즈도 풀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아무래도 온라인이다 보니 서로 자세히 알아가기는 어려웠지만 온라인 모임도 재미있었던 걸 보니 오프라인은 더 재미있었을 것 같다! 다음엔 오프라인 참여 메모,,📝